레버리지란?

레버리지를 우리말로 해석하면 바로 지렛대의 힘이 됩니다. 그리고 이 레버리지를 경제 용어로써 사용하게되면 빚을 이용해서 투자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레버리지효과

예를들어 10억원을 투자해 10억원짜리 집을 샀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얼마 후 집값이 10% 올라서 11억원이 되었다고 가정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여러분은 10%의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10억원을 투자하여 1억원을 벌게되어 수익률은 총 10%가 되게됩니다.

그런데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돈 10억원과 은행에서 대출을받아 돈 90억원을 합쳐 100억원짜리 집을 샀다고 가정을 합니다. 그리고 얼마 후 집값이 10% 오르게되어 110억원이 되었다고 가정을합니다. 집값이 이렇게 오르게되면 여러분은 더 큰 이득을 보게됩니다. 110억원을 받고 집을 판 후, 은행에서 대출한 금액 90억원을 돌려주고나면 여러분의 손에는 20억원이 생기게됩니다. 여러분의 투자원금이 10억원이었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순수하게 벌어들인 돈이 10억원이나 됩니다. 10억원을 투자해 10억원을 벌었으니 수익률은 100%가 됩니다. 

집값은 비록 10%밖에 오르지 않았지만, 빚을내어 큰 집을 구입한 덕에 100%의 수익률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빚을 내어 더 큰 수익률을 올리는 것을 레버리지 효과라고 합니다.

 

레버리지 비율

레버리지 비율은 전체투자금액을 내가 투자한 금액으로 나눈 비율을 말합니다. 즉 레버리지 비율은 전체투자금액/ 나의 투자금 이 됩니다.

예를들어 내 돈 10억원과 은행 대출금 90억원으로 100억짜리 집을 샀다면 레버리지 비율은 10이됩니다. 만약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않고 순수하게 내 돈 10억원으로 10억원짜리 집을 샀다면 비율은 1이 됩니다.

 

레버리지 비율의 의미

레버리지 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내돈이 아닌 돈을 많이 사용했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게 빚으로 한 투자가 어떤 결과를 가져 올 지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다행이겠지만, 예상이 아주 살짝만 빗나가더라도 그 손실이 커지게됩니다.

예를들어 내 돈 10억원과 은행에서 대출한 금액 90억원으로 100억짜리 집을 사게되는데, 집값이 10%하락해 90억원이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집을 팔아 은행대출금을 돌려주고나면 내 돈은 한푼도 남지 않습니다. 집값이 겨우 10%밖에 하락하지 않았지만 내 돈이 모두 사라져버린겁니다. 따라서 빚을 이용해 투자를 할 때는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조금이라도 빚나간 예상이 나의 투자금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