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연금저축에 가입이 가능한 국내 상장 해외 ETF입니다. 가끔씩 연금저축에 국내 ETF를 추천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국내 ETF는 연금저축에 넣기에는 아쉬운 혜택들이 많습니다. 이전의 글을 확인하시어 혜택들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는 당연히 나스닥 추종 ETF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ETF는 KINDEX미국나스닥100 입니다. 나스닥 100 지수는 미국의 기술주와 헬스케어 위주로 구성된 ETF입니다. 최근 10년간 연평균 수익률은 무려 20%입니다. 대략 최근 10년간 7배이상의 수익률을 거두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추종지수에는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 구글 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업들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운용전략을 보면 시가총액 가중방식입니다. 종목당 편입한도가 있는데 분기 리밸런싱시 20 % 연간 14%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이런방식의 장점은 잘 나가는 종목을 팔아서 덜오른 종목을 사는데 있습니다. 물론 더 오를 종목을 파니까 수익률에 한계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보수는 0.07%로 저렴합니다. 여기에는 기타비용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신생 ETF이기때문에 아마도 내년 수익률에는 반영될 것 같습니다. 거래량과 수익률은 무난합니다. 

두번째는 미국 S&P500추종 ETF입니다. KINDEX미국S&P500을 보겠습니다. 나스닥 100이 너무 IT와 헬스케어에 치중되어있어 부담되시는 분들은 S&P500도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도 본인의 아내의 자산의 대부분은 S&P500을 추종하는 펀드에 넣으라고 했다고합니다. 주식의 신의 아내에게 추천하는 종목에대한 정보를 공짜로 얻게되었습니다. S&P500은 미국에서 가장 비싼 그리고 가장 인기가 높은 종목 500개 종목을 비싼 순서대로 쭉 나열해서 뭉텅이로 만든 지수입니다. 그럼 이 ETF에는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상위 10종목만 봐도 다릅니다. 나스닥100에는 없는 버크셔 해서웨이나 JP모건 등이 있습니다. 운용 전략으로는 시가총액 상위 50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있고 배당금 등의 수익은 포함이 안되어있습니다. 저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의 KINDEX상품을 추천합니다. 비용이 제일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총보수는0.07%입니다.

 

세번째는 KODEX미국FANG플러스(H)입니다. FANG이란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을 말합니다. 추종지수는 간단히 말해 FANG과 연관된 기업으로 만들어진 지수라고 생각시면 됩니다. 주요 종목으로는 나스닥 100과는 좀 다릅니다. 앞서 말쓰드림 나스닥 100 ETF는 미국한정이지만 FANG플러스는 중국종목까지 포함입니다. 중국은 싫지만 돈버는 기업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종목을 보면 현재 ㅂ중 1위가 바이두입니다. 바이두는 중국의 구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스닥 100의 종목과 겹치는 종목도 많네요. 바이두와 알리바바 두 종목이 중국종목입니다. 전 세계를 이끌어가는 선도기업들로 미국뿐아니라 G2인 중국에도 투자를 하고싶으시면 관심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가총액은 50억달러 이상이고 최소 10종목에 동일가중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바이두가 시가총액이 작아도 리밸런싱 이후 많이 올라 비중이 1위가 되었습니다.

 

네번째는 KODEX선진국 MSCI World입니다. 선진국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선진국은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캐나다입니다. 자세히보면 미국에 3분의 2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산업의 구분은 IT 헬스케어 금융 소비재가 상위비중에 있습니다. 최근의 트렌드가 반영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ETF는 MSCI에서 산출공표하는 지수를 추종합니다 구성종목을 보겠습니다. 대략 1500개의 기업으로 구성되는데 상위 10개 종목을 보니 모조리 미국기업입니다. 그렇지만 언제까지 미국이 잘나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최근 10년간의 연평균 수익률은 10%내외입니다. 꽤 높은 수익률입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TIGER글로벌 4차산업혁신기술(합성H)입니다. 이름이 좀 긴데요. 4차산업혁명이라는게 모두들 아시다시피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와 융합기술의 활용입니다. 글로벌이니까 여러 나라에 투자할텐데 모닝스타지수으 종목이 공개되지 않아서 XT라는 ETF를 참고했습니다. 비중은 역시 미국입니다. 다음은 일본 프랑스 홍콩등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그럼 주요기업들을 보겠습니다. 대략 2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데 동일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기때문에 최대 비중은 1%를 넘지 않습니다. 현재는 비중이 가장 큰 기업이 바이두입니다. 이 안에는 삼성전자와 하이ㅏ닉스도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