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Wrap

카테고리 없음 / / 2021. 4. 14. 12:43

랩이란? 무언가를 둘러싸다는 뜻의 Wrap이 맞습니다. 정확하게는 랩어카운트라고 부릅니다. (Wrap Account)

우리말로는 일임형 자산관리계좌라고 합니다.

여기서 일임이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이 일임이라는 말은 내 계좌에서 무엇을 사고팔지의 의사결정권을 누군가에게 위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은근히 자주 보게 되는 단어입니다.

 

 

즉, 랩어카운트는 증권사에 돈을 맡기면 알아서 운용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증권사에서 만들어놓은 이런 전략의 패키지인 랩어카운트를 우리는 어플을 통해서 확인한 뒤 원하는 랩을 선택하면 그것이 실현될 나의 계좌를 하나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나의 여러 계좌들 중에서 랩어카운트 계좌로 설정된 계좌는 내가 따로 손대지 않아도 약속된 전략대로 자동으로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비용이 정기적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랩의 특징

1. 나 대신 증권사에서 운용해준다.

사실 이 특징 때문에 랩을 이용하게 되는 겁니다.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투자처는 셀 수 없이 많은데요. 주식 채권 펀드 ETF 등등 개별로는 수없이 많죠. 아마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이 생겨나는 투자처들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많은 자산들 중에서 어떤 것을 고르고 언제 얼마만큼 매수와 매도를 할지 그 의사결정 자체를 대신해주는 것이 랩어카운트입니다.

이렇게 운용을 맞기고 비용을 지불하는 것의 대표적인 것들이 바로 펀드와 랩입니다. 펀드와 랩은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펀드의 경우 자산운용사에서 운용을 하고, 랩은 증권사에서 운용을 한다는 점입니다. 만일 본인이 투자처를 찾고 매매를 하는 것에 피로를 느낀다면 이런 투자처들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고객의 계좌에서 매매가 이루어진다.

내가 랩에 가입한다고 해서 내 투자금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돈과 합쳐지는 것이 아니라 내 계좌에서 그대로 매매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어떤 매매가 이루어지는지를 내가 따로 물어보거나 확인할 필요 없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기간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

무언가를 사고팔 때, 건별로 내는 비용을 수수료라고 합니다. 반면에 이용한 기간을 계산해서 일정 비율을 내는 것을 보수라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주식은 수수료를 내고 펀드는 보수를 내는 겁니다. 이 중에서 랩은 보수를 내게 됩니다. 이 말은 즉 랩 계좌 속에서 주식을 사고팔 때 주식에 대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그 수수료를 고객이 부담하지 않는 것이고 대신에 그 이용기간만큼 보수가 발생하는 것이죠. 즉 내 계좌 속에서 너무 잦은 매매가 있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4. 최소 투자금에 제한이 있다. 

전통적으로 랩어카운트는 최소 투자금이 3천만 원, 5천만 원, 1억 이런 식으로 매우 높았습니다. 그래서 자산가들을 위한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었는데요, 큰 틀에서 보면 랩은 펀드와 비슷하지만 펀드보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유는 이런 이유에서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랩은 고객별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객의 수가 많아지면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IT가 발달하면서 관리의 효율성이 늘어났고, 그래서 지금은 천만 원 이하의 낮은 투자금으로도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증권사별로 라인업이 다르다.

펀드는 어느 증권사에 가도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는 펀드를 만들고 증권사는 판매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디를 가도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랩은 그 증권사 고유의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자체적으로 브랜드를 판매하는 것들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랩은 증권사별로 라인업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랩을 찾기 위해서는 시간을 내서 회사별로 비교도 해보고 고민도 해봐야 하는 그런 필요성이 있습니다. 

 

랩의 유의점

1. 매우 공격적인 랩어카운트가 있을 수 있다.

펀드와 비교해보자면 펀드는 하나의 주식을 10% 이상 담지 못하고 여러 종목을 사야 하는 분산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랩은 그러한 분산 의무가 없습니다. 상품을 구성하기 나름이겠지만 몇 개의 종목에 아주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랩 어카운트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운용이 자유로운 것은 일반적으로 랩의 장점으로 받아들여지지만 그래도 나의 성향을 넘어서는 공격적인 상품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잘 확인해야 합니다.

 

2. 비용이 부담될 수 있다.

랩은 펀드에 비해서 보수가 좀 더 높은 편입니다. 또한 랩도 펀드와 마찬가지로 시장이 상승하지 않고 옆으로만 기는 흐름이 이어진다면, 그 기간 동안은 비용 부담도 생실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랩 어카운트를 알아봤는데요. 자신의 성향에 맞춰 랩어카운트를 이용해도 이용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